배가 항해를 하고 있을 때 바람이 강하게 불고 파도가 높게 일더니 심한 폭충우가 몰아쳐 배가 항로를잃고 말았다. 아침이 되자 바다는 다시 조용해지고 어느 아름다운 섬에 다다랐다. 배는 닻을 내리고 잠시 동안 쉬어 가기로했다. 그 섬에는 천자만홍의 아름다운 꽃들이 만발해 있고 맛있는 과일들이 주렁 주렁 달린 나무들이 시선한 녹음을 드리우고 온갖 새들이다정하게 지저귀 있었다.
배에서 내린 손님들은 다섯 그룹으로 나뉘었다. 첫째 그룹은 자기들이 섬에 올라가 있는 동안 순풍이불어 배가 떠나버릴지도 모른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아무리 섬이 아름다울지라도 빨리 자기들의 목적지로 가고 싶다고 하면서 아예 상륙조차않고서 배에 남아 있었다.
둘째 그룹은 서둘러 섬으로 올라가서 향기로운 꽃향기를 맞고 나무그늘 아래서 맛있는 과일을 따먹어 기운을회복하자 곧 배로 돌아왔다.
셋째 그룹은 섬에 올라가 너무 오래 있다가 순풍이 불어오자 배가 떠나는줄 알고 허겁 지겁 돌아왔기때문에 소지품을 분실하고 자기들이 앉았던 배 안의 좋은 자리를 빼았기고 말았다.
넷째 그룹은 순풍이 불어 선원들이 닻을 걷어올리는것을 보았지만 돛을 달려먼 아직 시간이 있고 선장이 자기들을 남겨두고 떠나지는 않을 것이라는 등의 이유를 붙여 그대로 섬에있었다.
그러다가 막상 배가 포구를 떠나가자 허둥지둥 헤엄을 쳐서 가까스로 배에 올라갔다. 그래서 바위와 뱃전에 부딫친 상처는항해가 끝날 때까지 아물지 않았다
다섯째 그룹은 너무 먹고 아름다운 경치에 도취되어 배가 출항을 알리는 종소리조차 듣지못했다. 그래서 숲속의 맹수들에게 잡아먹히기도 하고 독이 있는 열매를 먹어 병이 들기도 하여 마침내는 전멸하고말았다.
당신이라면 어느 그룹에 속했겠는가? 잠시 생각해 보기 바란다.
이 이야기에 나오는 배는 인생에 있어서의선행을 상징하고 있다. 그리고 섬은 쾌락을 상징하고 있다.
-첫째그룹은 인생에서 쾌락을 전혀 맛보려고조차 하지않았다 -둘째그룹은 쾌락을 조금 맛보았지만 배를 타고 목적지까지 가야한 한다는 의무는 잃어버리지 않았다. 이것이 가장 현명한그룹이다. -셋째그룹은 쾌락에 지나치게 빠지지 않고 돌아오기는 했지만 역시 고새을 좀 했다. -넷째그룹은 결국 선행으로돌아오기는 했지만 그것이 너무 늦어 목적지에 도착할 때까지 상처가 가시질 않았다.
그러나 인간이 빠지기 쉬운것이 다섯째그룹이다. 일생 동안 허영을 위하여 살거나 앞날의 일을 잊어버리고살거나 하여 달콤한 과일 속에 독이 들어 있는 것도 모르고 먹게마련이다.
인생이란 항해에 있어서 우리는 너무도 잘 알고 있는 것을 놓치는 경우가 많앋. 소중한 삶이 지금 이 순간에도불행과 행복의 양면에서 우리를 시험하고 있다.
<따뜻한 세상만들기>는 작으나마마음을 나누며 따뜻함을 느낄 수 있기를 바라며 만든 방입니다. 따뜻한 글을 싣고서로 좋은 글을 공유하며 자그마한 정성이라도 함께 모을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이제 시작입니다. 함께 만들어 가는 열린 공간이었으면 좋겠습니다. - 칼럼지기 드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