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복 협회가 밝힌 유명상표 원가 10만원에 훨씬 못미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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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향신문 취재팀은 8일 중소교복업체 모임인 한국교복협회가 공개한 2007년 교복 생산원가를 기초로 교복값의 거품을 계산해봤다.
협회측이 밝힌 생산원가는 남학생의 경우 10만3200원, 여학생은 9만6260원. 남학생을 기준으로 교복 상의는 캐시미어 원단 구입비로 2만9400원, 안감과 실, 단추, 마크 등의 기타 부자재 비용에 임가공비를 더하면 생산원가는 5만3200원이다. 교복 하의는 원단가격 1만5600원에 역시 임가공비와 부자재 구입 비용을 합쳐 2만5600원이 생산원가다.
여기에 와이셔츠 생산원가 1만2400원, 조끼 생산원가 1만2000원을 더하면 남학생 교복 1벌을 만드는 데는 10만3200원이면 충분하다는 게 협회측 설명이다.
협회측은 대형 교복업체의 경우 대량생산 시스템을 갖췄고 원단을 대량구매하기 때문에 생산원가는 이보다 훨씬 낮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생산원가가 10만원인 교복값은 본사와 총판, 학교앞 대리점 등 여러 차례의 유통단계를 거치면서 거품이 부풀어 오른다.
총괄마케팅을 담당하는 본사의 경우 광고·마케팅 비용과 애프터서비스 비용, 이윤 등 생산원가에 4만5000원 정도의 마진을 붙여 지역총판으로 내보낸다.
지역총판에서는 유통비용과 물류비용으로 1만5000원가량 추가된다. 여기에 최종 소매상인 학교앞 대리점으로 가면 1벌당 평균 8만5000원 정도가 판매마진으로 추가돼 결국 최종소비자인 학생들에게는 25만~26만원선에 판매된다. 여벌의 바지와 셔츠까지 구입하면 4만원가량 추가된다. 코트 등은 구입하지 않았을 때의 경우다.
한 대형 교복업체 관계자는 “중소업체와 대형업체 간에는 품질 차이가 있기 때문에 가격만으로 대기업과 중소업체의 제품을 비교하기가 곤란하다”고 해명했다. 그는 이어 “대기업의 경우 제품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연구개발 및 애프터서비스 비용이 추가되기 때문에 단순 비교는 의미가 없다”고 말했다.
중소업체들은 그러나 “대부분의 교복이 같은 원단을 사용하고 있으며 원단에서 가격차가 있더라도 극히 미미한 수준”이라고 반박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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