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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실 파문’ 일선교사들의 충격고백

강산21 2009. 2. 20. 16:00

‘임실 파문’ 일선교사들의 충격고백

기사입력

2009-02-20 12:00 

 

 
“성적 조작 유혹을 받을 수밖에 없습니다. 교단 경력 10년이면 대충 어떻게 대응해야 할지 다 압니다.”

전국 초·중·고 학업성취도 평가를 놓고 일선 교사들의 고민이 높다. 성적 허위 보고 및 조작·은폐 논란이 전북 임실지역뿐만 아니라 대구, 전북 전주 등으로 확대되고 있는 가운데 일선 교사들 대부분이 전국적 학력평가시험과 성적 공개, 서열화, 차등 지원이 현실화될 경우 교직사회는 경직될 수밖에 없으며 이 과정에서 성적 조작 유혹을 받을 수밖에 없다고 토로한다.

전북 군산의 30년 경력의 진모(여) 교사는 “부진 학생들의 성취감을 높여 주기 위한 방편이지만 시험 후 별도의 동일 시험지를 놓고 단독 시험을 치르게 하면서 구두 설명과 함께 정답을 쉽게 찾게 하는 방법으로 몇 문제 정도 더 풀 수 있게 하고 있다”며 “전국 학력 평가로 학교나 학생들을 서열화할 경우 이 같은 행태가 더 심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전남의 모 초등학교 최모 교사는 “전국 일제고사 성적이 저조한 학교나 교사가 교육청의 눈총을 받게 될 경우 성적을 올리기 위한 각종 편법이 이뤄질 가능성이 상존한다”며 “평균 성적을 올리기 위해 공부 못하는 학생을 일부러 결석시키는 등의 방법으로 표집 그룹에서 뺄 수도 있고 다소 어려운 문제의 답이 2번일 경우 학생들에게 ‘2번 잘 보이나’ 등의 힌트로 정답을 알려줄 수도 있다”고 말했다.

전북 완주 비봉의 김모 교사도 “농촌학교 학생들 중에는 한부모가족, 조손가족, 다문화가정 등 개별 생활지도나 개별 학습 손길이 절실한 아동들이 많다”며 “획일적 서열화 시험 분위기로 몰고 갈 경우 결손 아동 개별 생활 학습 지도는 아예 포기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김 교사는 “특히 집중학습을 통해 6개월에 달성할 수 있는 학습능력을 1개월 만에 성과로 내야 하고 또 이를 반복하는 등 학교 수업은 파행을 겪을 수밖에 없다”며 “교육 환경이 열악한 농촌학교의 경우 채점 결과에 승복하기보다 성적을 부풀리고 조작하고 싶은 충동이 일 것”이라고 말했다.

사실 전북 임실의 경우도 교육과학기술부가 직접 채점한 표집대상학교 46명 중 6.5%인 3명이 학력 미달 학생으로 드러났지만, 일선 학교가 직접 채점한 결과 204명 학생 중 2.45%인 5명만이 학력 미달 학생으로 집계돼 시험 성적에 대한 ‘신뢰성’을 의심받고 있다. 전북도교육청 김모 장학사는 “학교 서열화가 진행되면 성적 부풀리기 등은 10년 이상 경력 교사면 어떻게 대응해야 할지 알 만큼 다 아는 관행화된 행태”라며 “전국 학력 평가 시험을 시행하더라도 시험 성적이나 학교 성적은 공개하지 말고 학력 미달 학생·학교 지원 교육행정 참고 자료로만 활용해야 한다”고 말했다. 박팔령기자 park80@munhw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