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교육, 이젠 필수 아닌 선택?
물론 부모는 처음에 반대했다. 미술평론가인 아빠 이주헌(45) 씨와 엄마 김선희(39) 씨는 “중학교까지는 의무교육이다. 자식이 의무교육을 받도록 하는 것은 부모의 의무다”라며 교산이를 말렸다. 하지만 “자식을 행복하게 해주는 것 또한 부모의 의무”라는 교산이의 설득에 그만 백기를 들고 말았다. 엄마 김선희 씨는 두 달이 돼가는 교산이의 홈스쿨링에 대해 98점을 매긴다. 혼자서도 하루 일과를 잘 꾸려나가고 있기 때문이다. 형과 두 동생이 등굣길에 나서는 8시에 일어나서 아침밥을 먹고 강아지 ‘바우’를 산책시킨다. 9시부터 12시까지는 인터넷으로 EBS 강의를 들으며 공부한다. 국어·영어·수학·과학·사회 과목을 수강하는데, 수강시간표도 혼자서 직접 짰다. 점심을 먹고 난 뒤에는 보통 만들기를 하며 시간을 보낸다. 케이블TV에서 매일 방송되는 영국의 만들기 프로그램 ‘아트어택’도 빠짐없이 시청한다. 매주 화요일에는 집 근처 공방에 가서 목공을 배운다. 엄마에겐 수납이 가능한 화장대 의자를 만들어줬고, 요즘은 아빠에게 선물할 책장을 만드는 중이다. 좋은 전시회가 열리면 엄마와 함께 다녀온다. 평일 낮에 다니니까 북적거리지 않아 좋다. 얼마 전에는 서울시립미술관에서 열리는 ‘위대한 의자전’에 다녀와 독특한 디자인의 모형의자를 만들어보았다. 철사로 만든 의자 틀에 톱밥을 붙이는 데 무려 10시간이나 걸렸다고 한다. 부모에게 배우거나 학원 수강·독학 등 홈스쿨링 방법 다양 교산이는 홈스쿨링으로 중·고등학교를 마친 다음 미술대학에 진학할 생각이다. 혼자서 EBS 강의로 공부하는 것도 대학 갈 실력을 갖추기 위해서다. 교산이는 “동갑내기 친구들보다 학습 진도가 더 빠르다”면서 실력도 뒤지지 않을 것이라고 자신했다. 김 씨는 “처음엔 내가 뭔가를 해줘야 하지 않을까 싶어 걱정이 많았지만 중학생 정도 되면 스스로를 관리할 수 있는 나이인 것 같다”면서 “오히려 나이 어린 남자친구가 생긴 것 같아 즐겁다”고 했다. 획일적인 교육내용, 학교폭력, 왕따 등으로 공교육 위상이 무너져가면서 학교를 떠나는 아이들이 증가하는 추세다. 이런저런 이유로 학교 밖으로 나오는 아이들이 한 해에 5~6만 명에 달할 정도다. 특히 초등학교 취학유예자는 해마다 늘어나는 추세로 2003년 1만8956명에서 2004년 2만9602명으로 껑충 뛰었다. 학교를 떠난 아이들은 어디로 갈까. 해외유학을 떠나거나 대안학교에 입학하는 것 이외에도 최근 들어 집에서 공부하는 홈스쿨링을 선택하는 아이들이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다. 정확한 규모는 파악되지 않지만 전국적으로 5000여 가정이 홈스쿨링을 하고 있는 것으로 추산된다. 간디학교 홈스쿨 네트워크 ‘학교너머’의 김병삼 대표는 “작년에는 하루 한두 건이던 홈스쿨링 문의전화가 올해 들어 서너 건으로 늘었다”면서 “홈스쿨링 인구는 계속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홈스쿨러(Homeschooler·집에서 공부하는 아이)가 되는 이유는 가지각색이다. 학교폭력이나 왕따에 시달려서, 학교의 획일적인 교육체계가 답답해서, 혹은 좀더 빨리 대학에 진학하기 위해서 아이들은 학교 대신 가정을 택한다. 홈스쿨링 모습도 저마다 다양하다. 부모에게 배우거나, 학원에 다니거나, 독학을 하는 등 학습방법도 다르고, 학습보다는 취미활동 등에 비중을 더 많이 두는 경우도 있다. 홈스쿨러들은 “홈스쿨링은 백인백색(百人百色)”이라고 말한다. 열세 살 강혁이는 초등학교 3학년 때 학교를 그만두었다. 강혁이 엄마 신수정(39) 씨는 어느 날 아침 아이가 “엄마, 나 학교 안 갈래요” 하자 미련 없이 학교를 그만두게 했다. 몇 개월 지난 뒤 신 씨는 아이가 쓴 글을 읽고 왜 학교 다니기를 싫어했는지 이해할 수 있었다. 강혁이는 ‘이런 학교라면 다니겠다!’라는 제목의 글에서 ‘체육운동, 즐거운 생활을 다른 걸로 바꾸지 않는다. 자습을 너무 많이 시키지 않는다. 비겁한 반장은 GO AWAY!’라고 썼다. 신 씨는 “반장이 강혁이를 미워해서 떠들지도 않았는데 이름을 적어냈고, 반장 말을 그대로 믿은 선생님한테 혼이 났다고 속상해한 적이 있는데, 그게 큰 상처가 됐던 것 같다”고 말했다. 강혁이는 수학과 영어를 제외하고는 꾸준하게 공부하는 ‘과목’이 없다. 엄마 신수정(39) 씨는 “아이가 행복하게 살기를 바라지, 좋은 대학에 진학하길 바라지는 않기 때문에 학교에서 가르치는 모든 과목을 배우게 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여행·예체능 등 학교에선 하기 힘든 다양한 경험 가능 대신 강혁이는 관심사에 따라 자유롭게 공부한다. 오전에는 엄마와 함께 도서관에 가서 관심 있는 책을 골라 읽고, 오후에는 농구와 태권도를 배운다. 저녁에는 집에 돌아와 영어와 수학을 공부한 다음 컴퓨터를 하거나 만화책을 읽으며 논다. 엄마와 함께 틈틈이 청소년수련원이나 시민단체 등에서 열리는 강좌나 캠프에도 참여한다. 지금까지 인문학, 동양화, 만들기 수업 등을 듣고 녹색연합에서 주최하는 캠프에도 참가했다. 신 씨는 “혹시나 학교에 가고 싶어할까봐 두세 달에 한 번씩 ‘학교 가고 싶니?’라고 물으면 ‘지금이 훨씬 좋은데 엄마 왜 그래’라고 대답한다”고 말했다. 열여섯 살 가진이는 엄마의 제안으로 중학교에 입학하지 않았다. 엄마 신미경(49) 씨는 “학교의 획일적인 교육시스템이 디자이너가 꿈인 아이에게 오히려 해가 될 것으로 생각했다”고 말했다. 궁금한 점이 있으면 사소한 것이라도 질문해야 직성이 풀리는 아이 성격에 획일적인 교육시스템이 맞지 않으리라고 판단한 것. 인테리어 디자이너 출신인 신 씨는 교과목 학습은 사교육에 맡기고, 자신은 디자인에 대한 아이의 관심을 충족시키고 창의성을 키우는 데 도움을 주는 역할을 맡고 있다. 엄마와 함께 전시회나 건축물 등을 보러 다니고 디자인 전문잡지를 읽으면서 토론하는 것은 가진이의 중요한 일과다. 지난해에는 국제자동차전시회에 출품된 이탈리아 작품을 보고 크게 감동받아 당장 짐을 꾸려 이탈리아로 열흘간의 디자인 여행을 다녀왔다. 가진이 책장은 엄마가 골라준 디자인, 산업, 경영 관련 책으로 가득하다. 홈스쿨러라고 해서 집 안에서만 지내는 것은 절대 아니다. 오히려 학교와 학원, 집만을 왕복하며 지내는 아이들보다 훨씬 다양한 경험을 쌓으면서 세상을 배워나간다. 경기 양평에 사는 홈스쿨링 4년차 종건(17)이는 벌써 ‘저자’가 됐다. 홈스쿨링 경험담을 책으로 묶어내고 싶다는 생각을 실천에 옮겨 지난 연말 ‘학교탈출! 이제는 선택이다!’라는 책을 펴냈다. 책·영화 등을 통해 역사 공부하기, 거문고 배우기, 새만금 야외학습, 광주 순례, 강화도 유적답사, 백두대간 종주 등의 현장학습 등 지난 기록을 담아냈다. 3월부터는 국가청소년위원회, 청소년참여위원회의 위원으로 뽑혀 활동 중이다. 종건이는 “20명 위원들 중 홈스쿨러는 나 혼자뿐”이라면서 “홈스쿨러 지원 정책안을 제출해뒀다”고 했다. 학교에 가지 않고 집에만 있으면 한없이 게을러지는 것은 아닐까? 홈스쿨링 아이를 둔 부모들은 “하고 싶은 일만 찾으면 스스로 부지런해지게 마련”이라고 말한다. 종건이도 초등학교 때는 공부하기를 그다지 좋아하지 않는 아이였지만, 외국인 친구들과 교류하면서부터 영어·일본어·중국어를 열심히 공부하게 됐다고 한다. 종건이의 올해 목표는 ‘일본어 마스터’. 일본인 친구들과 자주 교류하면서 일본어 실력의 필요성을 절감했기 때문이다. 학교처럼 공부 강요하기 금물 … 갈등 빚다 학교 돌아가기도 홈스쿨링의 단점은 또래 친구들을 만나기가 쉽지 않다는 것이다. 가진이는 “초등학교 때 친구들이 이제 중3이 되니까 주말에도 학원을 다녀서 만나서 놀기가 쉽지 않다”며 아쉬워했다. 종건이는 “학교 다니는 애들은 청소년참여위원회에 올 때도 문제집을 싸가지고 온다”며 혀를 내둘렀다. 홈스쿨링 아이들에게 또래 친구들을 만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주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다. 간디학교 홈스쿨 네트워크 ‘학교너머’는 매달 한 차례씩 홈스쿨러 캠프를 열고 있는데, 30여 명의 참가자 중 80%는 매달 꼬박꼬박 캠프에 참가하는 아이들이다. 홈스쿨링 아이들이 또래 친구들과의 만남에 갈증을 느끼고 있다는 증거인 셈. 김병삼 대표는 “지역 중심의 홈스쿨링 네트워크가 조직돼 평소에도 홈스쿨링 아이들이 또래와 어울릴 수 있도록 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하지만 모든 홈스쿨링이 성공작인 것만은 아니다. 학교폭력, 왕따 등의 문제로 학교에서 밀려나와 차선책으로 홈스쿨링을 선택한 경우에 특히 실패할 확률이 높다. 또한 부모가 홈스쿨링을 ‘학교 공부를 집으로 옮겨오는 것’이라고 오해하거나 대학 진학에 대한 미련이 많을수록 아이에게 ‘학교에 있는 것처럼’ 집에서도 공부하길 강요하게 마련이다. 가정이 또 하나의 학교가 되면서 부모와 아이가 갈등을 빚다가 결국 일반학교나 대안학교로 되돌아가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이에 김병삼 대표는 “홈스쿨링을 선택하기 전에 부모와 아이가 홈스쿨링이란 새로운 교육방법이지, 학교 공부를 집에서 하는 것이 아니라는 점을 충분히 인식할 필요가 있다”고 충고했다. 그는 “좀더 빨리 대학에 진학하기 위한 방편으로 홈스쿨링을 택하려 할 때 아이가 동의하지 않는다면 그냥 학교에 계속 다니게 하는 것이 낫다”고 덧붙였다. 홈스쿨링에 도전하고 있는 부모와 아이들은 ‘학교 밖에도 길이 있다’고 입을 모은다. 가만 생각해보면 국가가 교육을 일임받은 역사는 우리나라에서 채 100년도 되지 않는다. 신미경 씨는 “세상이, 사회가, 또 우리 아이들이 변했는데도 학교만큼은 내가 다니던 30년 전과 달라진 게 없다”고 지적했다. 이주헌 씨는 “이제는 시스템 밖에서 살아도 굶어죽지 않는 시대가 됐기 때문에 굳이 학교를 다녀야 할 필요는 없다고 본다”고 말했다. 신수정 씨는 “앞으로 ‘간판’보다는 진짜 ‘실력’을 요구하는 시대가 될 것으로 생각하기 때문에 오히려 자신의 길을 스스로 개척해온 홈스쿨러들이 더 뛰어날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모든 아이들이 학교 밖으로 뛰쳐나올 필요가 없듯이, 학교가 싫은 아이들이 꾹 참으면서 학교에 다닐 필요도 없다. 싫든 좋든, 옳든 그르든 이미 실험은 시작됐다. 이왕이면 성공적인 실험이 되도록 관심과 지원을 보내야 하지 않을까.
강지남 기자 layra@donga.com [커버스토리|홈스쿨링, 모험인가 대안인가] 1979년 1월6일, 미국 유타주에 사는 존 싱거(John Singer)라는 한 농부가 자기 집 앞에서 경찰관의 총에 맞아 숨지는 사건이 발생했다. 경찰관 여럿이 ‘의무취학법’을 어기면서 아이들을 집에서 가르치고 있던 싱거 씨를 체포하는 과정에서 그가 그만 경찰관의 총에 맞아 죽은 것이다. 싱거 씨는 독실한 모르몬교 신자로서 학교에서 가르치는 것이 종교적 신념과 일치하지 않는다는 이유로 아이들을 학교에 보내지 않았다. 유타주 교육청은 싱거 씨에게 여러 차례 서신을 보내 아이들을 학교에 보내지 않는 것은 위법이며, 학교에 보내든지 아니면 교육위원회의 특별한 허락을 얻을 것을 종용했다. 이를 따르지 않으면 법원에 고발할 수밖에 없다는 내용도 덧붙였다. 이에 싱거 씨는 자신의 종교적 신념에 따라 아이들을 집에서 가르칠 것이며 절대 학교에 보내지 않겠다는 내용의 답장을 보냈다. 이상은 ‘한 미국인의 죽음’(Fleisher & Freeman 지음, 1983)이라는 책이 전하는 미국 홈스쿨링 관련 실화다. 싱거 씨의 죽음은 유타주뿐만 아니라 미국 전역에서 ‘의무교육’과 ‘의무취학’의 개념을 다시 한번 생각하는 계기가 됐다. 이후 대부분 주에서는 홈스쿨링을 합법적인 교육의 한 형태로 인정하기 시작했다. 특별활동·자원봉사 통해 사회성 발달·친구 사귀기 효과 거둬 현재 미국에서 홈스쿨링에 동참하는 사람들의 수는 정확하게 파악하기가 쉽지 않지만 증가하고 있는 것만은 분명하다. 2003년 자료에 따르면, 학교에 가야 할 나이에 있는 아동 중 110만 명이 집에서 교육 받고 있다. 취학 적령아 대비 홈스쿨링 참여 비율이 1.1%에 달하는 셈인데, 이 비율이나 절대숫자 면에서 미국의 홈스쿨링이 세계에서 가장 활발하다고 할 수 있다. 홈스쿨링 운동은 공교육 제도가 지구상에 도입된 이래 약 200년간 교육을 독점해왔던 학교 체제에 큰 도전을 던져주고 있다. 다시 말하면 홈스쿨링은 일정한 자격(교사자격증)을 가진 사람이 일정한 공간(학교)에서 정부가 가르치라고 지정한 것(교과서)을 가르치는 것이 교육이라고 믿어온 ‘신화’를 깨뜨리는 것이다. 홈스쿨링 운동은 ‘학교’의 개념과 ‘교육’의 개념을 분화시키면서 그 교육적 근거를 확고하게 얻어가는 중이다. 홈스쿨링을 하는 사람들은 자녀 교육을 정부의 손에서 가족의 손으로 돌려주어야 한다고 믿는다. 싱거 씨의 사례에서 보듯이 미국의 홈스쿨링은 종교적 이유에서 시작됐으나 최근 들어 그 이유가 기존 학교교육(학업성취나 안전문제 등)에 대한 학부모의 불만, 학교에서 아동에 대한 존중감 부족, 학부모가 학교보다 더 나은 교육을 할 수 있다는 확신, 생태주의와 같은 학부모의 강한 이데올로기적 가치관 등으로 다양해지고 있다. 미국에서 홈스쿨링과 관련돼 제기되는 질문은 첫째 부자들만 할 수 있는 것 아닌가, 둘째 아동의 사회성 발달에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닌가, 셋째 홈스쿨링을 통해서도 대학에 진학할 수 있는가 등이다. 이러한 의문은 우리나라에서도 똑같이 적용된다고 할 수 있다. 실제로 가정에서 아이들을 직접 가르치려면 용기도 필요하거니와 부모 중 적어도 한 사람은 직장에 다니지 않고 아이들과 붙어살아야 한다. 이는 맞벌이를 하지 않아도 생활이 유지될 정도로 경제력이 뒷받침돼야 한다는 것을 뜻한다. 실제로 미국 홈스쿨변호협회(HSLDA, 1997)의 1997년 조사에 따르면 전체 미국인의 50%가 고등학교 이상의 교육을 받은 데 비해 홈스쿨링 부모는 88%가 고등학교 이상의 교육을 받았다. 홈스쿨링 가정의 소득 중간치는 5만2000달러(약4932만원)로, 일반 가정 소득의 중간치인 3만6000달러(약 3414만원)보다 훨씬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홈스쿨링을 하는 부모들은 전문직이나 기술직에 종사하는 경우가 많고 영업이나 고용 점원, 서비스, 반숙련직이나 미숙련직에 종사하는 경우는 적은 것도 사실이다. 그러나 일반 공립학교의 1년간 학생 1인당 경비가 5325달러(약 505만원)인 반면 홈스쿨링은 그것의 약 10분의 1에 해당하는 546달러(약 52만원)에 불과하다는 조사 결과가 말해주듯, 더 중요한 것은 가장의 경제적 배경이라기보다는 자녀 교육에 대한 생각이라고 할 수 있다. 홈스쿨링을 한다고 해서 부모가 직접 모든 교과를 가르치는 것은 아니다. 홈스쿨링을 하는 몇몇 가정이 모여 자기가 잘 가르칠 수 있는 과목을 돌아가며 가르치는 일종의 ‘품앗이 교육’을 하기도 한다. 일부 특별활동이나 과목은 외부 강사의 도움을 받기도 하고 야외활동이나 수학여행은 지역별 홈스쿨 연합을 중심으로 이루어진다. 특히 과거 적대적이었던 학교와 홈스쿨링 가정의 관계가 협조적인 것으로 변모하고 있어 주목된다. 일부 학교에서는 자기 지역 홈스쿨링 아이들에게 집에서는 배우기 어려운 과목을 학교에서 배울 수 있도록 개방하고 있다. 홈스쿨링은 아이들이 집 안에만 갇혀 있기 때문에 사회성 발달에 문제가 있다는 비판을 받아왔다. 1970년대까지만 해도 언론들도 홈스쿨링은 사회에 적응할 줄 모르는, 약간 정신이 이상한 사람들이 하는 것으로 비꼬는 투의 기사가 많았다. 그러나 조사 결과, 홈스쿨링 학생들은 사회성 발달과 관련 있는 특별활동 및 지역사회 봉사활동을 평균 다섯 가지씩 참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는 스카우트, 현장방문, 댄스교실, 스포츠, 음악, 선교, 주일학교, 자원봉사 등 다양한 활동이 포함된다. 학교에 다니는 학생들과는 달리 폭넓은 연령층의 친구를 사귀고 있는 것도 홈스쿨링 아이들의 특징이다. 아동 교육의 우선권 ‘국가’에서 ‘학부모’로 전환 의미 미국 HSLDA에 따르면 홈스쿨링 아이들은 미국 전국 표준화 학력검사에서 같은 학년의 공립학교 학생들보다 읽기, 듣기, 수학, 사회, 과학 등 전 교과에 걸쳐서 성적이 월등하게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예컨대 홈스쿨링 학생들은 과목에 따라 상위 13%에서 20% 위치에 놓여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고등학교 수준까지 홈스쿨링을 마친 뒤 학생들이 각종 대학에 진학하는 비율은 69%로 공립학교의 71%와 크게 차이나지 않다. 현재 하버드대학 등 일류 대학을 비롯해 대부분 대학들이 홈스쿨링 아이들의 입학을 허용하고 있다. 미국에서 홈스쿨링에 관한 법적 논쟁의 역사가 보여주듯이 홈스쿨링의 법적 쟁점은 아동의 교육에 대한 우선권이 국가에 있는가, 학부모에게 있는가의 문제다. 아동 교육에 대한 국가의 관심과 책임도 중요하고, 학부모의 자녀 양육에 대한 권리도 중요하다. 이 둘 사이의 갈등 속에서 미국의 법원은 학부모의 손을 들어주었고, 그 결과 홈스쿨링은 합법적인 교육기관으로 자리를 잡았다. ‘의무교육’과 ‘의무취학’을 구분하고 있는 세계적인 추세와 학교에 대한 학부모의 불만이 점점 더 커지고 있는 상황에 비춰볼 때 머지않은 장래에 우리나라에서도 홈스쿨링에 대한 법적 토론이 시작될 것으로 보인다. 만일 홈스쿨링이 합법적인 교육기관으로 인정된다면 그것은 교육의 주도권을 국가에서 가정으로 되돌려놓는, 교육사적으로 매우 중요한, 그리고 어쩌면 교육혁명을 가져올 수 있는 씨앗을 심는 일이 될 것이다. 김재웅 서강대 교수·교육학 주간동아 2006.05.02 533 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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