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개혁

작년대비 60%광고급감 조중동, 검찰 덕분에 만회중

강산21 2008. 7. 10. 22:52
작년대비 60%광고급감 조중동, 검찰 덕분에 만회중
기업관계자들 “항의전화 줄고, 말도 고분고분해졌다”
입력 :2008-07-10 13:07:00  
동아 조선 중앙일보 등 이른바 조중동 보수신문의 신문광고를 분석한 결과 지난해 같은 기간에 대비해 60% 이상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으나 검찰이 광고끊기운동을 하는 누리꾼들에 대한 압박이 들어간 이후 상태가 많이 호전된 것으로 나타났다.

누리꾼들의 광고끊기운동이 이같은 광고액 급감에 큰 영향을 미쳤으나 이에 못지 않게 검찰의 누리꾼 압박이 조중동 보수신문의 광고 증대에 큰 힘이 된 것으로 나온 셈이다.

기자협회보가 이들 조·중·동 3개신문의 6~7월 주요 신문광고 게재현황을 분석한 결과 전년 대비 60%, 지난 5월 대비 40~50% 감소한 것으로 나왔다.

▲ ⓒ한국기자협회보 

실제 조선일보는 올 6월9일부터 7월8일까지 1백16건의 주요 기업광고를 수주해, 지난해 같은 기간 2백86건에 비해 60%나 급감한 것으로 나왔다.

동아일보는 같은 기간 1백7건을 수주해, 지난해 2백89건과 비교할 때 63% 하락했고 중앙일보는 1백3건을 수주해 지난해 2백64건 대비 61% 떨어졌다.

이런 광고급감 현상은 당초 조·중·동 광고국이 예상했던 전년 대비 10% 하락을 훨씬 웃도는 수치라고 기자협회보는 전했다. 광고매출이 ‘반 토박’ 났다는 말이 나오는 이유다.

이는 누리꾼들의 광고끊기운동이 큰 영향을 미쳤다는 증거이며, 또한 조중동 보수신문이 이 운동을 범죄시하는 이유가 밝혀진 셈이라고 할 수 있다.

광고업계 관계자는 “고유가·원자재값 급등 같은 경제 상황, 비수기·여름휴가철 등이 겹쳤지만 이 정도 수준까지 예상하지는 못했다”면서 “이런 현상은 장기화될 것으로 본다”고 밝히고 있다.

기자협회보는 또 종합일간지 광고국의 한 관계자 말을 인용해 “현재로서는 언제까지 이런 사태가 지속될지 알 수 없다”며 “한마디로 우울한 상황”이라고 전했다.

다만 누리꾼들의 광고끊기운동이 최고조에 달했던 6월12일 전후보다는 상황이 나아진 편이다. 한겨레 경향신문 등 여타 신문도 대동소이한 것으로 분석됐다.

한편 누리꾼들의 광고주 압박운동의 수위는 한풀 꺾인 것으로 조사됐다. 검찰이 인터넷 포털 다음에 광고압박운동 관련 게시물의 삭제 결정을 내리면서 다소 동력이 상실된 것으로 파악된다. 그러나 누리꾼들은 구글로 옮겨 항의운동을 지속하고 있다.

한 유명 여행사 관계자는 “정부의 강경 방침 때문인지는 몰라도 항의전화 횟수가 절반 정도 줄었다”며 “지속적으로 전화가 오긴 하지만 어조가 항의에서 권유조로 바뀌었다”고 말했다고 기자협회보는 전했다.

이어 기자협회보는 한 중견기업 관계자의 말을 인용. “검찰의 대응 이전에 이명박 정부가 고시를 강행하면서 네티즌들도 자포자기의 심정이 된 것 같다”며 “요즘도 하루 70~80여통의 전화가 오지만 예전에 비해 많이 줄어들었다”고 전했다.

김동성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