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개혁

<조중동> 시장점유율, 50%대로 추락

강산21 2008. 6. 30. 16:01
2008년 06월 30일 (월) 13:46  뷰스앤뉴스

<조중동> 시장점유율, 50%대로 추락

신문 '신뢰도-만족도' 최하위, 신문 최대위기는 '신뢰 위기'

신문 정기구독률이 30%대로 급락했으며, 특히 < 조중동 > 의 신문시장 점유율이 50%대로 낮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더욱이 신문의 신뢰도와 만족도가 경쟁매체 가운데 최하위로 곤두박질쳐, < 조중동 > 이 직면한 위기의 본질이 '신뢰의 위기'임을 보여주고 있다.

신문 정기구독률 30%대로 급락, < 조중동 > 점유율도 50%대로

30일 한국언론재단의 월간 < 신문과방송 > 7월호에 따르면, 2년 주기로 실시한 '올해의 언론 수용자 의식조사' 결과, 평소에 정기적으로 신문을 읽는 비율인 신문 정기구독률이 34.6%로 조사됐다. 100명 가운데 35명 정도가 평소에 신문을 읽는다는 얘기다.

지난 1996년 69.3%였던 정기구독률은 2002년 52.9%, 2004년 48.3%, 2006년 40%로 계속 하락하다가 마침내 30%대로 곤두박질쳤다.

< 조선일보 > (24.4%), < 중앙일보 > (18.8%), < 동아일보 > (14.9%) 등 < 조중동 > 의 점유율은 58.1%로, 2006년의 62.3%에 비해 4.2%포인트 낮아졌다. 이어 < 경향신문 > (5.8%), < 매일경제 > (4.3%), < 한겨레신문 > (3.7%) 순이었다.

지난 1주일 동안 신문을 읽어본 적이 있는 신문 열독률은 56.1%로, 구독률처럼 하락세를 보였다. 열독률은 2002년 82.1%, 2004년 76%, 2006년 68.8%였다가 50%대로 급락했다. 그러나 < 조중동 > 의 열독 점유율은 44.3%(조선 17.7%, 중앙 14.1%, 동아 12.5%)로, 2006년의 42.8%에 비해서는 1.5%포인트 높아졌다.

신문, 만족도-신뢰도 최하위

구독률-열독률 급락 이상으로 < 조중동 > 에게 큰 충격으로 받아들여지는 것은 만족도와 신뢰도가 TV와 인터넷에 크게 밀리며 최하위권으로 급락했다는 사실이다.

매체별 만족도는 인터넷이 5점 만점에서 3.46점으로 1위를 차지했다. 이어 지상파TV(3.38점), 라디오(3.20점), 케이블TV 및 위성방송(3.19점), 종합일간지(3.02점), 지역일간지(2.89점)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종이신문이 최하위로 밀린 것.

만족도는 미디어 다변화의 따라 구시대매체인 신문이 최하위로 밀렸다고 해석할 수 있으나, < 조중동 > 에게 더 큰 충격은 신뢰도에서도 최하위로 밀렸다는 사실이다. 이는 평소 보도의 객관성에 대한 소비자 평가라는 점에서 중차대한 의미를 갖는다.

신뢰도는 지상파TV(3.38점), 인터넷(3.34점), 라디오(3.19점), 케이블TV 및 위성방송(3.15점), 종합일간지(3.08점) 등의 순이었다.

또한 특정 사안에 대해 신문, TV, 잡지, 라디오, 인터넷 등 5개 매체가 동시에 보도했을 경우 어떤 매체의 보도내용을 가장 신뢰하는지를 물어본 결과도, TV라는 응답이 61.7%로 가장 많았고 인터넷이 20.0%로 2위, 신문는 15.0%로 3위로 밀렸다.

매체종류를 불문하고 우리나라에서 가장 영향력 있으며 신뢰하는 매체를 물은 결과, KBS, MBC, 네이버 등의 순으로 평가됐다.

이번 조사는 전국의 성인남녀 5천 명을 대상으로 5월3일부터 6월9일까지 1대1 대인면접 방식으로 실시됐다.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1.4%포인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