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용한정보^^

'커피 많이 마시면 허리에 나빠요'

강산21 2006. 9. 6. 08:55
'커피 많이 마시면 허리에 나빠요'
[노컷뉴스 2006-08-26 10:15]  

카페인 다량 함유, 지나치면 척추뼈에서 칼슘 빠져 요통 원인

“커피 한잔할까요?”

최근 호주 한 대학의 연구보고에 따르면 커피가 사랑의 묘약이 될 수 있다고 한다. 카페인이 들어간 커피를 마시면 상대방에게 설득당할 가능성이 높아져 데이트 시엔 사랑의 묘약이 되고, 비즈니스 협상에서는 유리한 결과를 유도하게 된다는 것이다.

하지만 허리가 약한 사람의 경우, 이 ‘사랑의 묘약’은 가급적 마시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한다.

왜 허리에 나쁜가요?

커피에 들어있는 카페인 때문이다. 카페인은 메틸산계에 속하는 쓴맛을 내는 물질로 지나치게 많이 섭취하게 되면 척추뼈에서 칼슘이 빠져나가 허리뼈가 약해지게 되고 요통이 오게 된다.

또한 최근 유명 커피점에서 판매되는 휘핑크림이 포함된 20온스(600㎖)자리 대형 커피의 경우, 고칼로리(720㎉), 고지방(포화지방11g)으로 많이 섭취하게 되면 체증증가의 원인이 되며, 과도한 체중증가는 허리에 부담이 커지게 돼 디스크 치료에 좋지 않다.

카페인이 들어있는 식품은 약60여종으로, 많이 들어있는 식품으로는 커피, 차, 초콜릿, 콜라 및 두통약 등이 있다.

따라서 골다공증 등 척추질환 환자나 성장기 어린이는 커피를 피하는 것이 좋다.

[카페인의 특성]

1. 심장의 수축력과 심박수를 증가시켜 혈압을 높이고 스트레스를 유발한다. - 고혈압환자 주의

2. 위산과 펩신의 분비를 증가시킴- 위장질환자 주의 3. 이뇨작용을 촉진한다. - 음주후의 아주 연하게 블랙으로 커피 1잔을 마시면 숙취물질을 배설시키니 좋음.

4. 중추신경계의 신경전달물질의 생성과 분비를 촉진시킨다.- 적당히 섭취하면 각성효과가 있어 긴장감을 주고 정신을 맑게 해준다.

5. 인체의 기초대사량을 증가시킨다. - 하지만 체중감량 효과에 큰 기대는 하지 말것.

6. 섭취 후 흡수가 빨라 모든 체내세포로 들어갈 수 있음- 임산부 주의해서 섭취해야함

7. 칼슘, 철분 등 영양소의 흡수를 방해함- 성장기 어린이의 경우 뼈 성장을 방해할 수 있음

8. 류머티스 관절염 치료제인 토트렉세미트의 약효를 약화시킨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됨. 성인 1일 카페인 적정섭취량

체중1kg당 약 2.5mg, 55kg 성인 여성의 경우 약 137.5mg 즉, 커피 2~3잔 정도가 적당하다. 보통 200~300mg정도의 카페인 섭취는(커피로는 5~6잔, 차로는 10잔 이상) 해가되지는 않지만 500mg이상이 되면 구토, 현기증, 경련, 불면증, 두통, 신경과민, 불안증, 이명증, 심혈관계 항진 등 위험 증세가 나타나니 주의해야 한다.

(자료제공:척추질환전문 부산우리들병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