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은 어느 누구의 사정도 봐주지 않는다. 나이를 한살 더 먹는다는 사실을 생각하며 전사로서 내 미래에 대해 깊이 성찰한다. 그러나 당장은 "타협하지 않겠다"라고 결심한다.<che>
우리에게 혁명의 역사는 무엇보다도 대중이 자신의 운명을 스스로 창조하는 영역으로 힘있게 들어서는 역사이다. -트로츠키, 러시아혁명사 서문중
지성으로 비관하되 의지로 낙관하라. - 그람시 -
"우리는 혁명 이전 수십년 동안 사업하면서 혁명적 슬로건을 처음에는
학습서클에, 다음에는 노동자대중에, 다음에는 가두에, 다음에는 바리케이트에 끌어들일 수 있었다. 우리는 현재에도 무엇보다 먼저 초미의 과제로
되는 것, 그것 없이는 조화된 정치행동이란 말이 헛소리가 되어버리는 것 - 즉 강력한 프롤레타리아당 건설의 임무를 수행하여, 대중이 있는
곳이라면 어디에서나 혁명적 표어를 정치선동할 수 있어야 한다. 우리의 대학그룹도 이러한 학생자신 속에서의 조직화의 임무, 이러한 구체적 운동에
기반한 선동의 문제를 풀어야 한다.
프롤레타리아트는 결코 뒤쳐질 수 없다. 그들은 향연의 연설, 합법단체, 대학의 벽보, 대의기관의
연단에서 흔히 부르주아 민주주의자에게 손뼉치고 있다. 그러나 진지하고 위대한 대중의 혁명투쟁 후에는 결코 그럴 수 없으며 그러지도 않을 것이다.
이 투쟁을 절정으로 끌어올리는 모든 조건들은 몇몇 사람들이 기대하듯이 쉽고 빠르게 성숙되지는 않는다 - 그러나 이 조건들은 분명 성장/성숙되고
있다. 학원 내 사소한 갈등의 조그만 시작도 위대한 시작이다. 왜냐하면 그 뒤에 - 오늘이 아니면 내일, 내일이 아니면 그다음 - 거대한 흐름이
뒤따를 것이기 때문이다." - 레닌, <학생운동과 오늘날의 정치정세> 중
우리에게 공산주의란 달성해야 할 미래의 상태가 아니다. 우리는 현재의 상태를 지양하는 현실의 운동을 공산주의라
부른다
-마르크스,엥겔스 <독일이데올로기>
인간다움이 무엇보다 중요한 일이에요.
그것은 확고하고 명쾌하며 명랑하다는 것을 의미하지요. 그래요. 무슨 일이 있더라도 명랑하다는
것을요.
흐느끼는 것은 약하다는 표시예요.
인간답다는 것은, 꼭 그래야 한다면 자신의 전 삶을 '운명의 거대한 저울'에 기꺼이
던져버리는 것을 의미해요.
그러나 그것은 동시에 화창한 날을 맞을 때마다, 아름다운 구름을 볼 때마다 그것들을 즐기는 것을 의미하기도
하지요. ..." Rosa Luxemburg -
철학자들은 세상을 해석해왔다. 그러나 중요한것은 세상을 바꾸는 것이다 - 마르크스.
"그대들이 아는, 그대들의 전체의 일부인 나.
힘에 겨워 힘에 겨워 굴리다 다 못 굴린
그리고 또 굴려야 할 덩이를 나의 나인
그대들에게 맡
긴 채
잠시 다니러 간다네. 잠시 쉬러 간다네."
- 전태일 열사 유서 중 -
나는 지성의 회의주의와 의지의 낙관주의라는 그람시가 인용한 소렐의 말에 결코 찬성하지 않는다.
나는 역사에서 의지주의를 믿지
않는다.
그 대신 나는 지성의 명철함을 믿으며, 또 지성에 대한 대중운동들의 우위를 믿는다.
이러한 우위 덕분에 지성은 대중운동들과
함께하며,
나아가 무엇보다도 대중운동들이 지나간 과오들을 다시 범하는 것을 막을 수 있는 것이다.
어쨌든 대중운동들이 역사의
진행방향을 바꾸는 것을 지성이 돕는다는 약간의 희망을 품을 수 있다면,
그것은 이 점에서 그렇고 또 이 점에서 그럴 뿐이다.
루이
알튀세르/ <미래는 오래 지속된다>
-전태일 평전에서-
만약 내가 춤 출 수 없다면, 나는 당신의 혁명에 참여하기를 원치 않는다. - 엠마 골드만.
Il n'y a pas de Révolution sans amour
ㅡ 호세 가로디(Roger Garaudy)
{인간의 말}(Parole d'homme, éd. Laffont,Paris, 1975) 중
그러나 만약 당신이 여기에 온 이유가 당신의 해방이 나의 해방과 긴밀하게 결합되어 있기 때문이라면, 그렇다면 함께 일해 봅시다."
- 멕시코 치아파스의 어느 원주민 여성 -
그것은 마치 땅 위의 길과 같은 것이다. 본래 땅 위에는
길이 없었다. 걸어가는 사람이 많아지면 그것이 곧 길이
되는 것이다. --노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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